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인유두종 바이러스 (Human Papillomavirus)
    MeDiCaL 2010. 2. 3. 16:03

    자궁경부암의 원인으로 알려진 사람 파필로마 바이러스(인유두종 바이러서, HPV)에 대한 자료는 파필로마 바이러스에 대한 자료와는 달리 인터넷에서 어느 정도 자료를 구할 수 있었다. 하지만, 이전의 기본 지식을 영문 위키피디어를 통해 일단 먼저 위키피디어 영문을 참고로 정리를 했다.

    http://en.wikipedia.org/wiki/Human_papillomavirus

     

    HPV 3-D Model

    HPV는 파필로마 바이러스 과에 속하는 것으로 인간에게 감염될 수 있다.

    다른 모든 파필로마 바이러스와 같이, HPVs도 피부나 점액막의 층으로 된 상피에서만 감염된다.

    거의 200 종이 되는 밝혀진 HPV 중 대다수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서 증상이 없지만, 어떤 종류는 사마귀의 원인이 된다.

    반면 소수의 경우지만 어떤 것들은 여성의 경우에는 자궁 경부(cervix), 외음부(vulva), 질(vagina), 항문(anus)에 암을, 남성의 경우 항문과 성기의 암을 발생시킨다.

    HPV에 감염된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 사실을 모르고 있다.

     

    HPV 중 30에서 40개 이상의 종류가 전형적으로 성적접촉을 통해 전염되고, 항문회음 부위(anogenital region)를 감염시킨다.

    어떤 사람들은 성적으로 성기사마귀(genital warts)의 원인이 되는 HPV 종을 전염시킨다.

    사마귀의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와는 다른 '고위험군' HPV에 감염되면, 전암(前癌) 증상의 장애 또는 침윤암(invasive cancer)으로 진행될 수도 있다.

    거의 모든 자궁경부암(cervical cancer)의 원인이 HPV 감염이다. 하지만 이러한 감염의 대부분이 질병을 일으키지 않는다.

     

    젊은 여성의 HPV 감염의 대부분은 일시적인 것이고 장기적인 의미가 거의 없다.

    감염의 70%가 1년 이내에 사라지고, 90%가 2년 이내에 사라진다.

    하지만 감염이 지속되는 경우 (감염 여성의 5~10%),  자궁경부 전암증상(前癌症狀, 다른 상태보다도 고빈도로 암이 되기 쉬운 증상)으로 발전할 위험이 높다. 이러한 증상은 침윤 자궁 경부암(invasive cervical cancer)으로 진행될 수 있다.

    이러한 과정은 보통 15~20년이 걸린다. 이 기간에 종종 높은 치료율을 보이는 전암증상의 상태를 발견하고 치료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

     

    미국과 같은 나라에서는 자궁경부세포 도말검사(Pap, cervical Papanicolaou test)가 암으로 발전할 수 있는 비정상세포를 찾아내는 데 사용된다.

    자궁경부 검사(육안 검사)또한 초산과 만나면 피부에서 하얗게 돋보여서 육안으로 볼 수 있게 변하는 비정상적인 종양과 사마귀를 찾아낸다.

    비정상적이고 암에 걸린 부분들은 간단한 절차를 통해 제거될 수 있다. 전형적으로 고리로 뜸뜨기(cauterizing loop) 또는 선진국에서 더욱 일반적인 냉동요법(cryotherapy)가 있다.

    새로운 HPV DNA 검사는 Pap이나 육안 검사 보다 훨씬 예민하다. 그리고 지원이 낮은 환경에 맞는 저비용의 HPV 검사도 곧 이용될 것이다. 아프리카, 아시아, 라틴 아메리카에서 현재 존재하지 않는 고감도의 심사가 잠재적으로 가능하게 할 것이다.

     

    자궁경부세포 도말검사(Pap smears)는 선진국에서 자궁경부암의 발생율과 사망률을 감소시켰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008년 미국에서는 11,000건의 자궁경부암이 발생했고, 3,900 명이 사망했다.

    자궁경부암은 재원이 부족한 지역에서 상당한 사망률을 보이고 있다. 전세적으로 490,000건 발생과 270,000건이 사망했다.

    Pap이 재원이 부족한 지역에서는 유지되기가 어렵다는 것이 큰 이유로, 장궁경부암으로 인한 사망의 80~85%가 개발도상지역에서 발생한다.

     

    70%의 자궁경부암의 원인이 되는 HPV 16번, 18번 유형의 감염을 막는, HPV 백신, Cervarix(Glaxo Smith Kline), Cardasil(Merck)은 더 많은 감소를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