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공부) SWIFT... 그리고 신용장...?
    WrItInG/NoNfIcTiOn 2011. 1. 25. 16:28
    1. SWIFT의 정의
    SWIFT는 
    “Society for Worldwide Interbank Financial Telecommunication(국제은행간 자금결제 통신망)”의 약자로, 
    외국환은행의 국제간 자금결제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조직한 국제은행간 데이터통신 시스템을 말한다.

    이 제도에 가입하면 국제은행간의 자금대체 지시송달을 신속·정확하게 처리할 수 있고 안전성을 높일 수 있으며, 
    외국은행과 이어지는 외환거래, 대출 및 예치금 거래, 외국의 거래은행에 있는 계정잔액 및 대차내역을 쉽게 확
    인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송금 및 추심업무와 신용장 개설, 화환어음 통지업무도 신속하게 처리되는 이점이 있다. 

    1973년 구미 15개국의 239개 금융기관이 공동으로 설립하여 벨기에 브뤼셀에 본부를 두고 있으며,
    우리나라는 1992년 3월부터 SWIFT System을 설치·운영하고 있다. 

    UCP500에서 신용장을 개설하는 전신을 'telecommunication'이라고 표현하고 있는데,
    여기에는 cable, fax, SWIFT 및 각 은행이 자신들의 본·지점 간에 전용으로 사용하고 있는 각종 전자식 통신장치를 망라하는 의미이다. 
    최근에는 통신수단의 발달로 인하여 대부분의 신용장이 전신으로 개설되고 그 중에서도 SIFT에 의한 개설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2. SWIFT 신용장 관련 표준형식
    은행간에 신용장을 개설하여 송신할 때 정형화되어진 Message Type (MT)란에 어떠한 내용인지를 명시하도록 되어 있는데 
    예를 들어 Message Type란에 700이라는 숫자가 표시되어 있다면 그 SWIFT 전문은 화환신용장을 개설한 신용장 전문임을 알 수 있다. 

    SWIFT에 가입한 금융기관들끼리 신용장과 관련하여 사용되는 Message Type들은 다음과 같다.
    - MT 700:화환신용장 개설, 개설된 화환신용장의 조건들을 표시
    - MT 701:화환신용장 개설, MT 700에 연속되는 신용장 내용의 2쪽
    - MT 705:화환신용장 개설의 사전 통지문, 완전한 신용장을 보내기 이전 에 사전 정보사항으로 보내는 신용장의 사전통지문
    - MT 707:화환신용장 조건변경의 통지문, 조건변경사항을 통지
    - MT 710:신용장을 다른 은행으로 통지
    - MT 720:신용장의 양도
    - MT 730:신용장의 수신확인
    - MT 732:하자 있는 서류를 접수한 은행의 하자인수 통보
    - MT 734:하자 있는 서류를 접수한 은해의 인수거절 통보
    - MT 740:개설은행이 상환은행으로 보내는 상환수권 전신


    3. BIC(Bank Identifier Code)의 의미
    금융기관을 코드화하여 자동화처리를 위해 SWIFT가 국제표준화기구에서 명시한 coding system을 바탕으로 member, sub-member, participant들에게 고유의 코드를 부여하고 있는데 이를 BIC라고 한다. 

    이를 통상 SWIFT CODE라고 한다. 
    앞의 네자리는 해당 은행의 고유코드이고, 그 다음 두 자리는 국가코드(한국 KR), 그 다음 두 자리는 도시코드(서울 SE)이다. 마지막으로 그 다음 3 자리에는 보조코드가 있을 수 있다. 

    참고로 IBAN Code가 있는데, 이는 International Bank Account Number의 약자로, 수취계좌 고유번호를 뜻한다.

    IBAN은 유럽국가 송금의 자금결제 자동화를 위해 유럽국가연합소속 은행들에서 의무적으로 사용토록 요구된다. 

    이는 유럽지역으로 송금 시 필요한 정보이며, 유럽에서 유럽 외(한국포함)의 국가로 송금 시에는 사용하지 않는다. 

    다시 말해 한국에서 유럽지역으로 송금할 때는 필요하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