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HPV의 종류와 관련 질병 (사마귀, 곤지름)
    MeDiCaL 2010. 2. 8. 11:42

    인체에서 발생하는 사마귀의 원인이 휴먼 파필로마 바이러스였다. 그 중에서 성기 부분에 생기는 사마귀를 곤지름이라고 한다.

    이 부분은 국문으로 되어 있는 자료들이 꽤 많으나, 전체적이고 기본적인 바탕지식을 위해 다시 영문 위키피디어의 일부를 번역해 본다.

    http://en.wikipedia.org/wiki/Human_papillomavirus

     

    사마귀

     

    - 피부 사마귀

    일부 HPV 감염은 사마귀(무사마귀)의 원인이 되지만, 사마귀는 암이 되지 않는 피부 증식이다.

    이러한 유형의 HPV에 감염되면 피부의 바깥층에서 세포의 급성장을 야기한다.

    사마귀의 유형은 다음을 포함한다.

     

      * 보통 사마귀 :

      HPV-1, HPV-2와 같은 일부 피부성(cutaneous) HPV 유형은 일반적인 피부 사마귀의 원인이 된다.

      일반적인 사마귀는 종종 손이나 발에서 발견되지만, 팔꿈치나 무릎 같은 다른 부위에서도 발생할 수 있다.

      일반적인 사마귀는 꽃양배추 모양(cauliflower-like)의 표면이 특징이며, 전형적으로 주변 피부 보다 약간 올라와 있다.

      피부성 HPV 유형은 곤지름(성기 사마귀, genital warts)의 원인이 되기도 하지만, 암과는 상관없다.

      * 발바닥 사마귀(plantar warts) :

      발바닥에서 발견되는 것으로, 피부 안으로 자란다. 일반적으로 걸을 때 통증을 발생한다.

      * 손톱 밑의(조갑하, subungual), 또는 손톱 주위의(perinungual) 사마귀 :

      손톱 밑에서, 손톱 주위에서 또는 상피에서 발생한다. 다른 위치의 사마귀보다 치료하는 데 더욱 어려울 수 있다.

      * 평면 사마귀(flat warts) :

      팔, 얼굴 또는 이마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발견된다.

      보통 사마귀(common warts) 처럼 평면 사마귀는 어린이나 십대들에게 가장 자주 발생한다.

      보통 수준의 면역 기능을 가진 사람들에게는 평면 사마귀는 암으로 발전하지 않는다.  

     

    보통, 평면, 발바닥 사마귀가 사람에서 사람으로 거의 퍼지지 않는 반면, 곤지름(성기 사마귀)는 아주 전염성이 강하다.

     

    - 곤지름 (성기 사마귀)

    genital wart

    성기 또는 항문 사마귀(첨형 콘딜로마, condylomata acuminata, 또는 성병 사마귀, venereal warts)는 성기 HPV 감염을 가장 쉽게 알 수 있는 신호이다.

    아주 다양한 HPV 유형이 성기 사마귀의 원인이 되지만, 6번, 11번 유형이 거의 90%를 차지한다.

    성기 사마귀와 관련된 유형의 HPV가 몸에 침투된 대부분의 사람들은 사마귀가 생기는 것 없이, 또는 아무런 증상없이 신속하게 감염을 제거한다.

    명백한 감염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사람도 다른 사람에게 바이러스를 전염시킬 수 있다.

    성기 사마귀를 발생시키는 경향이 있는 HPV 유형은 자궁경부암의 원인이 되는 유형과 다르다.

    그러나, 한 사람이 여러 유형의 HPV에 감염될 수 있기 때문에, 사마귀가 있는 것이 고위험군 바이러스 또한 있다는 가능성을 제외하진 않는다.

    성기 사마귀의 원인이 되는 유형의 HPV는 일반적으로 손이나 내장과 같은 신체의 다른 부위에 사마귀를 발생시키는 유형의 HPV와는 다르다.

     

    - 호흡기 유두종증 (respiratory papillomatosis)

    6번, 11번 유형의 HPV는 재발하는 호흡기 유두종증으로 알려진 드문 상태의 원인이 된다. 이 상태에서 후두 또는 호흡기관의 다른 부위에서 사마귀가 자란다.

    이러한 사마귀는 자주 재발할 수 있고, 반복적인 수술을 필요로 할 수 있으며, 호흡에 장애가 될 수 있다. 또한 극히 드문 경우에는 암으로 진행될 수도 있다.

     

    - 면역타협(免疫妥協, immunocompromised) 환자와 HPV

    Dede Koswara & Lin Tianzhuan

    아주 드문 경우이지만, HPV는 면역타협(면역 억제약물 투여 및 방사선 조사에 의하여 또는 영양실조나 어떤 질병의 진행과정에 의하여 면역반응이 약화되는 것) 환자에게서 사마귀양 표피이형성증(epidermodysplasia verruciformis)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면역체계가 억제하지 못하는 바이러스는 피부 세포로 각질의 과잉생산을 일으켜, 사마귀나 피부성 뿔과 같은 상해의 결과를 불러온다.

    예를 들면, Dede Koswara라는 인도네시아 남성은 온 몸에 사마귀가 퍼져 뿌리 모양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인도네시아 의사와 미국 의상 모두에 의해 시도된 치료방법에 사마귀의 외과 수술적 제거도 포함되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