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HIV(에이즈) 약물이 자궁경부암을 막을 수 있다.
    MeDiCaL 2011. 5. 16. 20:00
    결국은 인간의 자연적인 면역시스템이 현대 의학이 고칠 수 없는 질병을 고칠 수 있다는 의미가 아닐까?
    면역체계를 어떻게 관리하고 살리느냐가 관건인 것 같은데...


    HIV(Human immunodeficiency virus, 인간 면역결핍 바이러스)약물이 자궁경부암을 막을 수 있다고 연구진들이 밝혔다.
    http://www.sciencedaily.com/releases/2011/05/110503081153.htm
    ScienceDaily (May 9, 2011)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HIV 약품이
    인유두종바이러스(HPV)의 감염으로 발생되는 자궁경부암을 예방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고 과학자들이 말했다.

    맨체스터(Manchester) 대학 연구진들은 캐나다의 동료들과 함께 일하면서 
    항바이러스 약물인 로피나비르(lopinavir)가
    감염된 세포 내에서 자연적인 바이러스 방어 시스템을 활성화함으로써 HPV를 어떻게 공격하는지에 대해 밝혔다.

    저널 '항바이러스 치료(Antiviral Therapy)'에 발표된 이 연구는
    세포 배양체(cell cultures)에서의 실험실 테스트를 후속해야 했던, 
    로피나비르(lopinavir)를 HVP 관련 자궁경부암의 잠재적인 치료제로 처음으로 확인한 2006년의 이전 연구를 바탕으로 한다.


    우리의 이전 연구를 발표한 이후로, 우리는 로피나비르(lopinavir)가, HPV 감염되었지만 암은 아닌 세포를 선택적으로 죽이는 반면 건강한 세포들에게 상대적으로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것은 아주 의미있는 발견이다.
    왜냐하면 이러한 세포들은 암세포가 아니라, 자궁경부의 암 전단계의 HPV 감염에서 발견되는 세포와 아주 유사한 것들이기 때문이다.
    추가적으로 우리는 또한 로피나비르(lopinavir)가 HPV에 의해 억제된 항바이러스 시스템을 재가동시킴으로써 이러한 HPV 감염 세포들을 죽인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다.
    맨체스터의 암과 장애 과학 학부의 Ian Hampson 박사가 전했다. 

    HPV 관련 자궁경부암은 많은 개발도상국가에서여전히 가장 일반적인 여성암 중 하나이며,
    전세계적으로 매년 약 290,000명의 사망자를 발생시킨다. 
    이 바이러스는 또한 의미있는 비율의 남성과 여성 모두의 구강암과 식도암의 원인이 된다.
    구강암과 식도암은 현재 자궁경부암보다 2배 이상으로 일반화된 영국과 같은 선진국에서 놀라운 증가세를 보여주고 있다.

    개발도상국에서 HPV 예방 백신 프로그램들이 잘 진행되고 있지만,
    이 프로그램들은 이미 HPV에 감염된 여성에세는 효과가 없다.
    더욱이, 현재의 백신들은 모든 형태의 HPV를 예방하지 못하며,
    가격도 고가여서, 자원이 한정된 나라에서는 사용이 제한되고 있다.
    따라서 값싸고, 암으로 발전하기 이전의 초기 HPV 감염을 제거할 수 있는
    값싸고 또한 그만큼 자가 관리가 되는 치료가 뚜렷한 건강상의 이점을 가져다 줄 것이다.

    이 약물이 HPV에 대항해 작용하기 위해서는
    알약으로 로피나비르(lopinavir)를 복용하는 HIV 감염 환자들에게 일반적으로 발견되는 자궁경부의 바이러스 감염 세포들을
    대략 10회~15회 집중적으로 다루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우리의 결과물들은 제안한다.
    이는 이 치료가 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크림이나 질 좌약(pessary)와 같이 국부적으로 적용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논문의 공동저자인 Lynne Hampson 박사는 덧붙여서
    이러한 결과들은 아주 흥분시키는 것이다.
    왜냐하면 약물이 이미 알려진 항바이러스 방어시스템을 재활성화 시킴으로써
    HPV에 감염되었지만 암이 아닌 세포들을 선택적으로 죽일 뿐만 아니라,
    또한 HPV 감염되지 않은 정상적인 세포에게는 독성이 아주 낮기 때문이다.

    로피나비르(lopinavir)는 사람이 알약이나 물약으로 복용하는데 명백히 안전하다.
    하지만 우리의 최근 발견은 자궁경부의 HPV 감염을 치료하는 데 이 약물을 국부적으로 사용하는 임상실험을 지지할 수 있는 아주 강한 증거들을 제공한다.

    맨체스터의 연구는 Hampson의 박사과정 학생인 Gavin Batman에 의해 진행되었는데,
    이 학생은 Humane Research Trust 자선기금으로 부터 자금을 제공받았으며,
    Caring Cancer Trust와 Cancer Prevention Research Trust에 의해 제공되는 자금을 추가로 받았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