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킹핀, 최고의 프로만 아는 성과 창출의 비밀 (전옥표)
    독서 2011. 2. 1. 14:40

    킹핀이란 볼링의 10개 핀에서 5번째 핀을 말하는 것으로, 
    10개의 핀 모두를 쓰러뜨리기 위해 목료로 삼아하는 핀을 말한다. 

    저자의 문제의식은 결국 성과를 어떻게 낼 수 있느냐에서 출발한다. 
    최고의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열심히 하고, 최선을 다하는 것으로는 부족하다. 
    직장에서의 업무 성과이든, 인생에서의 성공 모두 그러하다. 
    아무리 최선을 다하고, 노력을 다해도, 성과가 좋지 않으면,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면,
    그것은 실패이다. 

    과정과 의미가 아무리 좋아도 성공하지 못하면 모든 것이 퇴색해버리고 만다는 시각이다. 
    다분히 현실적이고, 현대 한국사회의 지배적인 관념을 반영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물론 방법론적으로 한 개인이 가지고 있는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게 하는 태도이며, 
    따라서 더 나은 내적, 외적 결과를 만들 수 있도록 독려한다는 것에서는 이론의 여지가 없어 보인다. 

    다만, 외적 성공만을 강조함으로써 
    내적 결여로 병들어가는 사회와 개인이 여전히 소외된다는 느낌은 지울 수 없다. 

    그러나 이 책이 예로 들고 있는 것들이 쉽게 인정할 수 있는 외적 성공일 뿐, 
    그렇다고 책이 말하는 내용이 내적인 성취와 전혀 상관없는 이야기는 아니다. 

    과거나 현재의 상황이나 처지를 볼 것이 아니라 미래를 보라고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현재 상황을 위기라고 선언해야 한다. 
    왜?
    그래야 과거와 현재와는 다른 미래를 볼 수 있다. 

    다른 것을 찾고, 그것에 나아가기 위해선 막연하게 열심히 접근해서는 안된다. 
    미래와 다른 현재의 상황을 문제로 인식하고, 그것에 이름을 붙이는 등의 작업을 통해 명확하게 해야 한다. 
    무엇을?
    그래야 그 '다른 미래'에 도달하기 위해 극복해야할 과제와 문제들이 보인다. 

    분명히 아주 힘든 장애물과 너무 많은 걸림돌이 있을 것이다. 
    이 책은 새로운 시각으로 그것들을 바라보고 이해하여, 우선순위를 정해 쉬운 것부터 시작을 하라고 조언한다. 
    어떻게?
    문제의 핵심을 파악하고 단순화하여, 확신을 가지고, 동시에 그 확신이 강화될 수 있도록 첫걸음을 시작하고,
    그러한 태도를 습관화해야 한다. 

    개인이 아닌 조직에서는 이를 위해 특히 소통, 배려, 공동체 의식을 강조한다. 
    상급자나 어른이 지시하거나 시켜서가 아니라 자발적으로 하지 않으면 불가능한 일들이다. 
    누가?
    각 구성원인 개인이 움직여야 결국 실행이 되는 것이기 때문이며, 
    실행 없이는 결국 모든 것이 공염불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야기를 하기 위해 재미있고 자극이 되는 사례들이 많이 언급되고, 
    또한 아주 고무적이고 마음에 와닿는 문장들이 많이 있다. 
    언제? 어디서?
    그러나 결국 이러한 이야기와 문장들을 나의 것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지금, 여기서 내가 행동해 보는 것이 꼭 필요하다. 

    인생의 도전이 되고, 
    개인의 희망이 되며,
    앞날의 고민이 되고, 
    현재의 반성이 되는,

    일상과 타성에 시나브로 젖어가며 물들어가는 나에게 한바탕 파장을 일으킨 
    신선하고 좋은 책이라 생각된다.  


    출처 : DAUM

    펴낸곳 위즈덤하우스
    펴낸날 2010년 10월 27일 (초판 12쇄)

    <차례>
    프롤로그 _ 이제까지 간과했던 성과 창출의 비밀, 킹핀 _005
         * 왜 지금 '킹핀'인가? '열심히'만으로는 안된다. 핵심을 알고 공략하라 _006
         * 지금 우리에게 킹핀이 필요한 이유, 명의名醫처럼 드러나지 않는 원인을 찾아라 _008
         * 조직의 건강 신호등, 킹핀을 실행하라 _009
    1부. 위기라고 선언하라 _020   
         * 상황 파악은 누구나 할 수 있다. 문제의 본질의 봐라 
      1장. 위기 선언 : 성과를 향상시킬 강력한 비밀 _028   
    : 위기 발견 노하우
         * 200억 매출을 만든 다루미 시게루의 본질론 _029
         * 성과를 창출하는 프로의 비밀, 위기론 _033
         * 18,600번, 고졸 기능직 사원을 상무로 만든 힘 _037
         * 마쓰시타 고노스케가 이나모리 가즈오에게 전수한 한 가지 _041
         * 불가능한 목표를 택함으로써 승리를 쟁취하기 _043
      2장. 문제 인식 : 성과를 내려면 문제 창조자가 돼라 _046   : '문제 창조자'가 되어라
         * 몰락하는 초우량 기업이 간과한 문제 창조자론 _047
         * 열악한 상황을 뒤집는 마바 콜린스의 상황진단법 _050
         * 제나라 왕을 이긴 손빈의 순서 바꾸기 전략 _053
         * 로마인이 세계를 재패한 원동력, 원인분석법 _056
      3장. 본질 찾기 : 정답을 찾으려면 문제정의부터 제대로 하라 _062   
         * 마쓰시타전기를 만든 것은 기술도 서비스도 아니다? _062
         * 비즈니스 판도를 바꾸는 고객 소리 경청법 _066
         * “아이고, 택도 없다. 아직 멀었다.” 대한민국 최고를 만든 소신 _069
      PART Practice 1 파탄 직전의 에도 막부를 살려낸 현장 순회 원칙 _074

    2부. 문제에 이름을 붙여라 _078
      4장. 창조적 문제정의 : 문제를 제대로 정의하는 기업만이 살아남는다 _082   : 업의 개념Concept을 정하라
         * 잘못된 문제정의는 재앙을 부른다 _083
         * 새로운 시장을 개척한 히구치 사장의 문제정의법 _086
         * 기존의 방식은 창의성을 질식시킨다, 90도 돌려서 생각하기 _089
         * 기발한 창의력의 기본은 역지사지 관찰법 _092
         * 경쟁력을 업그레이드하는 의미부여법 _095
         * 눈에 보이게 가시화하는 것만으로도 결과가 달라진다 _096
         * 제품이 아니라 관찰 가능한 이미지를 팔아라 _098
         * 제품의 생사를 결정짓는 개념화 전략 _101
      5장. 선점 효과 : 싸움의 장을 바꿔라 _106   : 싸움의 장 바꾸기
         * 오토바이와 할리 데이비슨의 결정적 차이 _107
         * “꼭 그래야만 하는가?” 경쟁사를 이기는 비밀 _019
         * 빅히트 상품을 만드는 공식 _113
         * 필승의 전략, 싸움의 장 바꾸기 _116
      6장. 처음 전략 : 남들이 시도하지 않은 일을 하라 _122   : 전례가 없었던 것 시도하기
         * 애플을 만든 시크릿, 보는 습관 바꾸기 _123
         * 선도 기업을 만든 질문법 _127
      7장. 상대를 설득하는 무기는 내 안에 있다 _132   : 자신과의 싸움에서 이기는 법 
         * 위기관리는 갈등 법칙을 활용하라 _133
         * 성공을 결정짓는 신뢰의 법칙 _135
         * 혁신은 99%의 반대로 완성된다 _138
      PART Practice 2 탁월한 문제정의를 위한 창의성 십계명 _142   : 3M의 창의성 십계명

    3부. 보이는 문제로 만들어라 _148
      8장. 핵심대립구조 : 잘 풀리지 않는 이유부터 파악하라 _152   : 장애요소 끌어내기
         * 경쟁력을 기르는 필살기, 오답노트로 공략하라 _153
         * 1등 조직과 꼴찌조직을 만드는 결정적 차이, 기대심리의 법칙 _155
      9장. 되는 조직, 되는 기업을 만드는 4가지 프레임워크 _162   : 장애요소를 제거하는 법 
         * 조직에서 탁월한 성과를 내는 사람의 비밀 _163
         * 3평짜리 창고, 삼류 인재로 일본 최고를 만든 그것 _164
         * 서비스업계의 역사를 새로 쓴 한 청소부의 노트 _167   : 벤저민 프랭클린의 13가지 자기 규칙
         * 소통형 기업으로 바꾸는 아주 간단한 방법 _170
         * 애플은 기술력으로 승부하지 않는다 _174
      10장. 외부의 장애요소에서 찾은 지속성장의 비밀 _180   : 장애와 기회는 동의어
         * 1등 제품의 교과서 - 경쟁사 _181
         * 명품 탄생의 비밀 - 소비자의 부정적 인식 알기 _184
         * 불황과 레드오션은 변화의 신호 - 시장의 환경 _188
         * 불황을 이기는 해법은 소비자의 발걸음에 있다 _191
      11장. 근본문제 과제화 : 게임의 룰을 바꿔라 _194   : 근본문제 과제화
         * 세상에 하나뿐인 구두를 탄생시킨 힘 _195
         * 장벽에 부딪힐 때 어떻게 할 것인가 _197
      PART Practice 3 누구를 위해 일하는가? _201

    4부. 킹핀을 잡아라 _206
      12장. 단순화의 힘 : 성공을 이루는 가장 빠른 시스템 _212   : 로드맵 작성하기
         * 성공의 티핑 포인트, 한 줄로 표현하기 _212
         * 수백만 달러를 놓쳐버린 이유, 필수성공인자 _215 
         * 최선을 버리고 완벽으로 차별화하라 _219
      13장. 우선순위 법칙 : 성과를 창출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 _224   
         * 훼방꾼 고객으로부터 아이디어를 얻어라 _225
         * 대박을 만드는 기폭장치, 사소함 _228
         * 목표를 달성하는 남다른 비결 _231
      PART Practice 4 승산이 있을 때만 덤벼라 _236

    5부. 불도저처럼 밀어붙이지 말고, 임계점을 자극하라 _240
      14장. 반복 효과 : 성공을 체질화하는 메커니즘 _244   
         *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이 없을 때의 해법 _246
         * 성공과 실패를 결정짓는 사소한 차이 _249
         * 2,000억 원의 경제효과를 만들어낸 비밀, 말버릇 바꾸기 _252
         * 혼다 소이치로와 에디슨이 알았던 성공의 비밀 _255
      15장. 최고의 실행력을 이끌어내는 3가지 비밀 _260   : 실행의 3원칙
         * 커뮤니케이션이 두 배 늘면 실행은 세 배 빨라진다 -소통 _261
         * 평범한 사람을 창의적 인재로 바꾸는 비결 - 배려 _264
         * 사람을 움직이기 위한 기본 룰 - 공동운명체 의식 _267
      16장. 문제는 전략이 아니라 마음을 닫은 조직원이다 _272
         * 적자에 허덕이는 기업을 변화시키는 힘 _273
         * 비협조적인 공무원을 바꾼 남다른 비결 _275
         * 핵심적인 인물, 킹핀을 공략하라 _282
         * 집중 투자할 핵심 킹핀을 뽑아내라 _285
      PART Practice 5 "버릴 것은 다 버려라"_마쓰다의 '로드스타' _288

    EPILOGUE 모든 것을 바꾸어놓을 워크 스마트 솔루션 _290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