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이스라엘에는 예수가 없다>에 나오는 유대교 용어 2
    WrItInG/ReLiGiOn 2010. 8. 27. 15:32

    '이스라엘에는 예수가 없다'는 책을 읽으면서 뭔가 어슬프다라는 느낌을 지울 수 없었다.

    개인의 경험담이라기 보다는 공부해서 정리한 느낌으로, 앞뒤가 맞지 않고, 내용이 계속 반복되는 경우도 많았다. 그래서 책에 나오는 유대교 용어를 나름대로 인터넷 검색을 통해 정리하고 검증해보고자 했는데, 생각보다 쉽지 않다.

     

    * 지지트 Zizit

    Tzitzit, 구약성서 민수기(15:37~41)에 근거한 옷자락에 다는 술(가마,기,끈,띠,책상보,옷 따위에 장식으로 다는 여러 가닥의 실)이다. 탈리트(Tallit)의 네 모퉁이에 달려 있다.

     

    * 탈리트 Tallit

    평일, 안식일, 절기일의 아침기도 때 걸치는 것으로, 네 모퉁이에 지지트(tzitzit)가 달려있다. 탈리트는 토라에서 엄격하게 금지하는 양털과 아마포를 섞는 것을 제외하고는 다른 어떤 재료로도 만들 수 있으나, 대부분의 전통적인 탈리트는 양털로 만든다.

     

    *  테필린 Tefillin

    작은 검은색 가죽 육각상자와 한쪽면만 검은 색으로 물들인 가죽끈을 함께 일컫는다.

    작은 상자는 토라의 구절이 적힌 양피지 두루마리 4개가 구획이 나뉘어져 들어 있다. 모두 테필린에 대한 것이 언급된 구절인데, 출 13:1~10 (이집트의 노예생활에서 구원받은 것을 기억해야 하는 유대인들의 의무), 출 13:11~16 (출애굽에 대한 이야기를 자녀들에게 알려야 하는 유대인의 의무), 신 6:4~9 (유일신 야훼와의 합일을 선포), 신 11:13~21 (토라의 명령을 지키는 것에 대한 보상의 하나님의 약속과 어기는 것에 대한 징벌의 경고)가 그것이다.

    팔에 매는 테필린(arm-tefillin)도 이 구절이 한 곳에 모두 적혀있다.

     

    테필린에 관해 언급된 것은 출 13:9(이것으로 네 손의 기호와 네 미간의 표를 삼고 여호와의 율법으로 네 입에 있게 하라 이는 여호와께서 능하신 손으로 너를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셨음이니), 출 13:16(이것으로 네 손의 기호와 네 미간의 표를 삼으라 여호와께서 그 손의 권능으로 우리를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셨음이니라 할찌니라), 신 6:8(너는 또 그것을 네 손목에 매어 기호를 삼으며 네 미간에 붙여 표를 삼고), 신 11:18(이러므로 너희는 나의 이 말을 너희 마음과 뜻에 두고 또 그것으로 너희 손목에 매어 기호를 삼고 너희 미간에 붙여 표를 삼으며)의 구절이다.

     

    테필린은 원래 밤을 제외하고는 평일이면 하루종일 착용해야 한다. 하지만 요즘은 평일 아침 기도시간에만 착용한다. 왜냐하면 화장실과 같은 깨끗하지 못한 장소에서는 테필린을 벗어야 하는 어려움이 있기 때문이다. 또한 안식일과 Pesach, Shavuot, Rosh Hashanah, Yom Kippur, Sukkoth를 포함하는 절기에는 착용하지 않는데, 이는 이 날 자체가 테필린과 동일한 기호가 되기 때문에 중복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유대교 정통파는 13세 이상의 남자들만 테필린을 착용하도록 한다. 보통 성인식(Bar Mitzvah) 한 달 전에 테필린을 받아서 의미와 착용법에 대해 배우고 연습하게 된다. 반면 보수파(Conservative)의 경우는 남녀 모두에게 테필린을 착용하도록 권장하고 있지만, 개혁파(Reform)와 재건파(Reconstructionist)는 그렇지 않다. 카라이트파(Karaite Judaism)는 관련된 구절이 비유라고 해석하여 테필린을 착용하지 않는다.

     

     

    복장 하나하나에 대해서도 구약성서의 내용을 그대로 반영하려고 하는 것을 통해 유대인들에게 토라가 가지는 의미가 어떤지 추측할 수 있겠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