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이스라엘에는 예수가 없다>에 나오는 유대교 용어 5
    WrItInG/ReLiGiOn 2010. 10. 12. 16:25

    유대인들은 일상생활 속에서도 토라의 율법을 지키려고 여러가지 상징들을 사용한다.

    그러한 상징들도 물론 유대교 율법에 기초한 것이다.

     

    * 메주자 Mezuzah

    신명기 6장 4절~9절, 11장 13절~21절 구절이 적혀 있는 양피지 조각이다.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하나인 여호와시니

     너는 마을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오늘날 내가 네게 명하는 이 말씀을 너는 마으에 새기고

     네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며 집에 앉았을 때에든지 길에 행할 때에든지 누웠을 때에든지 일어날 때에든지 이 말씀을 강론할 것이며

     너는 또 그것을 네 손목에 매어 기호를 삼으며 네 미간에 붙여 표를 삼고

     또 네 집 문설주와 바깥 문에 기록할지니라" (신명기 6:4~9)

     

    "내가 오늘날 너희에게 명하는 나의 명령을 너희가 만일 청종하고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여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여 섬기면

     여호와께서 너희 땅에 이른 비, 늦은 비를 적당한 때에 내리시리니 너희가 곡식과 포도주와 기름을 얻을 것이요

     또 육축을 위하여 들에 풀이 나게 하시리니 네가 먹고 배부를 것이라

     너희는 스스로 삼가라 두렵건데 마음에 미혹하여 돌이켜 다른 신들을 섬기며 그것에게 절하므로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진노하사 하늘을 닫아 비를 내리지 아니하여 땅으로 소산을 내지 않게 하시므로 너희가 여호와의 주신 아름다운 땅에서 속히 멸망할까 하노라

     이르므로 너희는 나의 이 말을 너희 마음과 뜻에 두고 또 그것으로 너희 손목에 매어 기호를 삼고 너희 미간에 붙여 표를 삼으며

     또 그것을 너희의 자녀에게 가르치며 집에 앉았을 때에든지, 길에 행할 때에든지, 누웠을 때에든지, 일어날 때에든지 이 말씀을 강론하고

     또 네 집 문설주와 바깥문에 기록하라

     그리하면 여호와께서 너희 열조에게 주리라고 맹세하신 땅에서 너희의 날과 너희 자녀의 날이 많아서 하늘이 땅을 덮는 날의 장구함 같으리라" (신명기 11:13~21)

     

    집 문설주와 바깥문에 기록하라는 구절에 따라 메주자는 대문틀에 고정시킨다. 일부는 이 율법을 화장실을 제외한 집안의 모든 방문에 메주자를 붙여야 한다고 해석한다. 다른 이들은 정문에만 설치하면 된다고 본다.

    이 양피지는 수년간 꼼꼼하게 훈련을 받은 자격있는 대서인이 준비하는데, 내용은 지워지지 않는 검은색 잉크를 사용하여 특별한 깃펜으로 쓰여진다. 그리고 말아서 종종 장식된 함에 넣는다.

    할라카(halakha)에 의하면, 메주자는 문의 오른쪽에 있는, 위에서 세번째 문설주에 위치시킨다. 또한 임대한 집으로 이사를 할 경우 30일 이내에 메주자를 설치해야 한다. 디아스포라 안에서 주택을 구입할 경우, 또는 이스라엘 안에 거주할 경우에는 입주하는 즉시 메주자를 설치해야 한다.

     

    * 로시 하샤나 (Rosh Hashanah, 나팔절)

    문자적으로 한해의 머리(Head of the year)라는 의미로, 유대인의 설날이다. 히브리 달력의 7번째 달인 티사리(Tishrei)의 첫번째 이틀동안에 지낸다. 로시 하샤나는 욤 키푸르(Yom Kippur)로 끝나는, 회개를 특별히 강조하는 두려움의 날들(Yamin Noraim, Days of Awe), 또는 회계의 10일(Asseret Yemei Teshuva)라 불리는 명절의 시작이다.

    유대교에는 새해가 4번이나 있다. 미슈나와 탈무드에서 설명하는 바와 같이 각각의 목적에 따라 성격이 다르다. 로시 하샤나는 그 중 하나로 사람, 동물 그리고 법적 계약을 위한 새해이다. 또한 미슈나는 로시 하샤나를 안식년과 희년(jubilee)를 계산하는 기준으로 삼는다. 유대인들은 이 날을 우주와 세계의 창조를 대표한다고 믿는다.

     

     

    - 소파 Shofar

    전통적으로 숫양의 뿔로 만든 뿔나팔이다. 로시 하샤나(4번)와 욤 키푸르 날(금식이 끝나는 것을 알릴 때)에 시나고그 예베에 이 나팔을 분다.

    또한 유대력의 마지막 달이자 유대교 교회력의 여섯번재 달인 엘룰(Elul) 달에는 매일 아침 예배 후에 분다.

    욤 키푸르 카탄(Yom Kippur Katan)과 같은 회개 의식이나 국가적인 어려움의 시기에 행해지는 기도 예식 때 사용된다.  

     

    * 키두시 Kiddush, Qiddush

    안식일(Shabbat)과 유대 절기를 축성하기 위해 포도주나 포도 주스 위에 낭독하는 축복이다.  

     

    안식일과 유대 명절 전날 밤 식사를 하기 전에 키두시를 낭독하는 것은 토라의 율법과 관계있다.

    토라는 안식일과 관련하여 두 가지의 요구를 언급하는데, 지키는 것(keep it)과 기억하는 것(remember it)이다. 따라서 유대법은 이 두 측면에서 안식일이 지켜지는 것을 요구한다.

    39 가지의 금지된 행위를 하지 않음으로써 안식일을 지켜야 하고, 키두시와 같은 의례들을 통해 안식일에 특별한 일정을 만듦으로써 안식일을 기억해야 한다.

     

    그러나 안식일과 절기의 아침 식사 전에 키두시를 낭독하는 것은 랍비 교의에서 기인한다.  

     

    금요일 저녁 키두시

    여섯째 날. 천지와 만물이 다 이루어지니라. (창2:1)

     

    하나님이 그가 하시던 일을 일곱째 날에 마치시니, 그가 하시던 모든 일을 그치고 일곱째 날에 안식하시니라. 하나님이 그 일곱째 날을 복되게 하사 거룩하게 하셨으니 이는 하나님이 그 창조하시며 만드시던 모든 일을 마치시고 그 날에 안식하셨음이니라 (창 2:2~3)

     

    나와 현저한 자, 랍비들, 손님들 그리고 동료들을 허락하소서.

     

    우리 주 하나님, 만유의 왕, 포도 열매의 창조자이신 당신이시여 복되도다. (아멘)

     

    우리 주 하나님, 만유의 왕, 그의 계율로 우리를 거룩하게 하시고, 우리를 기대하시고, 사랑과 의지로 그의 거룩한 안식일을 창조의 행위를 기억하도록 우리에게 베푸시는 당신이시여 복되도다. 그날은 출애굽을 기념하는 여러 축제 중에서 제일이다. 당신께서 모든 나라에서 우리를 선택하셨고, 우리를 거룩하게 하시고, 사랑과 의지로 당신의 거룩한 안식일을 우리에게 베푸셨기 때문입니다.

     

    안식일을 거룩하게 하시는 당신이시여 복되도다. (아멘)

    명절 전날밤 키두시

    여러분 (랍비들, 그리고 나의 선생님들) 보십시오.

    우리 주 하나님, 만유의 왕, 포도 열매의 창조자이신 당신이시여 복되도다. (아멘)

     

    우리 주 하나님, 만유의 왕, 모든 나라에서 우리를 선택하셨고, 모든 민족 위에 우리를 높이시고, 그의 계명으로 우리를 거룩하게 하신 당신이시여 복되도다.

    그리고 우리 주 하나님 당신은 사랑으로 우리에게 (쉼을 위한 안식일을) 행복을 위한 축제를, 기쁨을 위한 절기와 시간을, 이 날(안식일)을

     

    * (유월절에는) 무교절(the Festival of Matzos), 우리의 해방의 시간을

    * (오순절, 칠칠절 Shavuot 에는) 오순절(the Festival of Weeks), 우리의 토라를 주는 시간을

    * (성회의 제팔일 Shemini Atzeret 에는) 제팔일, 성회의 축제, 우리 행복의 시간을

     

    (사랑으로) 거룩한 집회를, 출애굽의 기억을 주셨습니다.

    왜냐하면 당시은 우리를 선택하셨고, 모든 나라에서 부터 우리를 거룩하게 하셨고, (안식일과) 당신의 거룩한 축제를 당신이 유산으로 우리에게 주신 행복과 기쁨 (사랑) 안에서 거룩하게 하셨습니다.

    하나님, (안식일과) 이스라엘과 거룩한 절기를 성스럽게 하신 당신이여 복되도다 (아멘)

     

    <모든 절기에 저녁 키두시 다음에 아래의 축복이 낭독되는데, 유월절의 마지막 이틀 밤에는 제외된다>

    우리 주 하나님, 만유의 왕, 우리를 생존케 하시고 기르셔서 이 절기까지 우리를 이끄신 당신이여 복되도다 (아멘)

    수코트(Sukkot, 장막절, 초막절)에는 키두시가 끝난 직후 다음의 축복이 이어진다.

    우리 주 하나님, 만유의 주, 그의 계명으로 우리를 거룩하게 하시고, 수카(sukkah) 안에서 우리가 살도록 명령하신 당신이여 복되도다 (아멘)

     

    * 욤 키푸르 Yom Kippur 속죄일 Day of Atonement

    by Gottlieb.

    속죄일로 알려진 이 날은 유대인들에게 일년 중 가장 거룩한 날 중 하나이다. 이 날의 중심 주제는 속죄와 회개이다.

    전통적으로 유대인들은 이 날 대부분 시나고그의 예식에 하루의 대부분을 보내면서 25시간 동안의 금식과 집중적인 기도로 이 거룩한 날을 지킨다.

     

    욤 키푸르는 Tishrei 달의 열번째 날로, 두려움의 날들(the Days of Awe)를 마치는 날이다.

    유대 전통에 따르면 하나님은 로시 하샤나 때에 생명의 책에 각 사람의 새 해 운명을 기록하고, 욤 키푸르 때에 그 평결을 봉인한다. 두려움의 날들 기간 동안 유대인들은 자신의 행동을 고치려고 노력하며, 하나님께와 다른 사람들에게 잘못한 것들에 대해 용서를 구한다.

    욤 키푸르 날의 저녁과 낮은 죄에 대한 개인적이고 공공적인 탄원과 고백을 위한 시간이다.

     

    이 날의 기도는 몇몇 특징을 가지는데, 보통 안식일과 같은 날에는 3~4번 기도하지만, 이 날은 5번 기도 예식이 있다.

    기도 예식 또한 죄에 대한 공공의 고백을 포함한다. 또한 예루살렘 성전에 있는 대제사장(Kohen Gadol)의 특별한 욤 키푸르 예식에 바치는 기도를 포함한다.

     

    다른 절기를 지키지 않는 많은 유대인들도 욤 키푸르만은 지킨다. 많은 세속 유대인이 욤 키푸르 날에 시나고그에 참석하며, 거의 80%가 금식을 한다.

     

    속죄일에 관련된 구약성서 구절은 다음과 같다.

    일곱째 달 열흘날은 속죄일이니 너희는 성회를 열고 스스로 괴롭게 하며 여호와께 화제를 드리고 (레 23:27)

    일곱째 달 열흘날은 속죄일이니 너는 뿔나팔 소리를 내되 전국에서 뿔나팔을 크게 불지며 (레 25:9)

     

     

    댓글

Designed by Tistory.